국제재단 뉴스레터 Issue No.27
고려대학교 국제재단(IFKU) e-Newsletter
1. 최영호 (농화학) 교우 $89,000 기부
2017년 6월 모교에 100백만불 기부했던 최영호 교우 (농화학, 엑세스 바이오 대표)께서 추가로 $89,000을 2017년 9월에 기부하셨습니다.
모교 농화학과를 졸업한 최 대표는 제일제당 연구원으로 근무하다 지난 1990년 미국으로 건너 왔으며 2002년 뉴저지에서 엑세스바이오를 창업했다. 엑세스바이오는 진단시약 전문 업체로 지난해 매출액이 297억원, 순이익이 12억원에 달했으며 현재 코스닥 시장에 상장돼 있다.
지난 6월 고려대 본관에서 열린 장학기금 기부식에서 최 교우께서는 “이 기금이 학업에 정진하려는 고려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염재호 고려대 총장께서는 “최 대표의 뜻을 잘 받들어 경제 사정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뜻이 잘 전달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모교에 대한 기부 이외에도 최영호 교우께서는 4년 전부터 가족 지인과 함께 웨이 앤 게이트 파운데이션이라는 이름으로 구제, 장학, 오지 봉사자 지원 등의 기부활동을 실천하고 계십니다.
2. 2017년 6월 NKS 세미나 후원
국제재단이 지난 5년간 후원해 온 National Korean Studies(NKS) 세미나가 2017년 6월에도 5일간 성공적으로 개최되었습니다. 미국 전역의 중학교, 고등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들 약 60여 명이 한국 문화와 역사를 배우기위하여 LA 한국문화원에서 진행된 세미나에 참석한 가운데 국제재단에서는 ” About Korea University ” 영상을 보여주며 고대 국제여름학교 와 KU어학당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국제재단에서는 이사장님, 이원창 사무총장님, 강소연재무이사님이 참석하여 모교와 재단을 홍보하였습니다. 또한 NKS (회장 김성순)에서는 고대 국제재단에 800불을 기부해 주셨습니다.
3. 모교 의대 기부금: 미주 의대 교우회, 의대 61학번, 윤혜자 교우
2017년 8월 모교 의대 발전을 위해서 모교 미주의대 교우회 (회장 설흥수)에서 2만불을 기부하셨습니다.모교 의대 61학번 교우들께서도 입학 50주념을 기념하여 22,000을 기부하여 주셨습니다.윤혜자 (의대 61)께서는 모교 의대 연구 발전을 위해서 $50,000 기부를 약정하시고, 2017년 $10,000을 기부하셨습니다.보내 주신 기부금을 전액 모교에 전달되었고, 모교 의대 발전을 위해서 소중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4. KUPC 모교 초청 행사: 9월 18일 ~ 9월 24일
지난 9월 KUPC (Korea University Pride Club) 관련 모교 초청행사에 국제재단에서는 유재현, 김숙자, 배기성, 방형식, 강완모 이사님께서 참석하셨습니다. 이번 행사는 해외(미주지역) 교우들을 초청하여 모교의 발전 현황을 느끼는 기회 제공하고, 캠퍼스 투어, 특강, 문화체험, 총장만찬, 종합건강검진, 크림슨마스터스 콘서트, 고연전관람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이를 통해서 고려대 교우로서 자부심과 긍지 함양과 더불어 모교 발전에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 기회 제공하려는 취지로 마련되었습니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교우들께서는 모교의 발전상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고연전 행사에 참석하는 등 참으로 뜻 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5. 국제재단 장학위원회 발족
국제재단에서 장학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국제재단 장학위원회가 설립되었습니다. 국제재단은 앞으로 미국에서 재학하는 대학 또는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가족으로부터 학자금조달이 불가한 불우학생을 제출한 본인 이력서, 소개서, 증빙서류를 검토하여 장학생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서 김용하 이사님께서 장학위원을 맡게 됩니다. 장학위원회는 장학위원과 국제재단 집행부 이사님들로 구성됩니다.
6. 신 동훈 (경제 79) 교우 $50,000 기부
신동훈 교우님께서 $50,000을 2017년 10월에 기부하셨고, 내년에 $50,000 기부하시기로 약정을 하셨습니다. 올해 기부금의 용도는 ‘융합연구원 발전기금’으로 확정되어 있습니다. 신동훈 교우님은, 현재 샌프란시스코에 거주하시고, 호스텔 사업하고 계십니다.
샌프란시코에서 사업의 새로운 터전을 일구시느라 경황이 없으신 와중에도 모교에 대한 아낌없는 사랑을 표시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보내주시는 기부금은 이미 상의드린대로 새롭게 출범하는 융합연구원의 발전을 위해 소중히 사용하겠습니다.
7. 10월 LA 재단 이사들 모임
지난 10월 2일 LA 국제재단 이사님들 모임이 있었습니다. 이번 모임에는 특히, 국제재단 감사위원과 기금모금 위원으로 계시는 이창환 이사님께서 시카고에서 오셔서 참석하셨습니다. 이 자리에서는 이사님들 간의 상견례에 이어, 국제재단 업무에 대한 협의가 있었습니다.